‘장기 활용 가능성’이 가장 뛰어난 프레임워크는? (델파이 vs. WPF vs. Electron)

윈도우 애플리케이션 개발할 때 델파이, WPF .NET 프레임워크, 일렉트론 차이점을 정리한 기술백서, 읽어보셨나요? 윈도우 10 계산기를 만들어보면서 세 프레임워크의 차이점들을 정리한 백서인데요. 총 23개 평가 항목들을 각각 평가했습니다. 이 작업에는 델파이 MVP와 WPF 전문가, 일렉트론 전문가들이 참여했습니다. 이번에는 기술백서에서 다루었던 23개의 평가 항목들 중에서 장기 활용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려고 합니다.

장기 활용 가능성

한 기업이 개발 프레임워크로 델파이를 선택한다면, 이들은 1년 업데이트 서브스크립션(연간 유지보수계약)이 포함된 프레임워크(런타임 라이브러리 소스 코드 포함)에 비용을 투자하는 것입니다. 안정적이면서도 지속 성장하는 프레임워크를 얻게되는 것이죠. 그리고 델파이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의 향후 유지보수와 지원 작업도 수월할 것입니다.

윈도 프레젠테이션 파운데이션(WPF) with 닷넷 프레임워크는 경제적인 프레임워크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선택이 초래할 수 있는 모든 과제들도 여기에 포함되죠. WPF는 델파이보다 역사는 짧지만 2018년 오픈소스로 출시된 이후 장기적으로 전망이 밝은 프레임워크입니다. 다만 닷넷 프레임워크 4.8은 2019년 4월 18일 출시된 이후로 새로운 버전은 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일렉트론은 무료 오픈 소스 플랫폼으로, 주요 운영체제에서 작동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는 불확실합니다. 일렉트론은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자회사인 깃허브(GitHub)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 가지 프레임워크(델파이, WPF, 일렉트론)들 중에서는 가장 최신이며, 아직 시작 단계입니다. 네이티브 IDE가 부족해 통합 컴파일이나 테스트 라이브러리와 같은 편의성이 부족합니다. 사내에서 사용할 목적의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다른 프레임워크들을 사용할 때보다 어려움이 훨씬 더 많을 것입니다.

각각의 프레임워크들을 살펴볼까요?

델파이

델파이의 두드러지는 성장은 1995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특히 이전 버전과의 호환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그리고 이전 버전에서 작업했던 프로젝트를 최신 버전에서 지원하기 위한 마이그레이션 작업도 매우 간편합니다. 다양한 무료 마이그레이션 도구와 서비스들이 제공되기 때문이죠.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를 살펴보면 1983년 C++ 출시 이후, 1991년 파이썬, 1995년 자바와 자바스크립트가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같은 해 델파이도 처음 등장했죠. 델파이의 버전별 특징적인 기능들을 정리해놓은 기술문서들을 참고해보세요!

WPF .NET 프레임워크

WPF는 2006년 출시 후, 2018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오픈소스로 다시 세상에 공개되었습니다. 새롭게 선보이면서 여러 로드맵들도 함께 제시되었죠. .NET의 변화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셜정은 곧 WPF의 장기 사용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WPF는 2006년 .NET 프레임워크 3.0에서 처음 선보였습니다. CodeProject가 정리해 놓은 WPF의 각 버전별 기능과 향상된 기능들을 참고해보세요.

일렉트론 (Electron)

2013년 출시된 일렉트론은 깃허브(GitHub)가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유지해오고 있는 오픈 소스로, Apple Silicon (2020년 11월경)과 같은 새로운 기술들을 빠르게 지원해왔습니다. 2020년 일렉트론으로 개발된 앱들이 2030년까지 살아남을 수 있을지는 판단이 어렵네요. 아무래도 역사와 안정적인 수명이 부족하니까요. 일렉트론의 버전별 업데이트 상세한 내용은(https://www.electronjs.org/docs/tutorial/electron-timeline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델파이는 가장 확실한 장기 전망을 제시하고, 가장 뛰어난 지적 재산권 보안과 손쉬운 사용을 제공합니다. WPF는 진입 장벽은 더 낮고 접근성 옵션이 더 낫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선택에 따라 방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렉트론은 완전 무료이지만 불확실한 장기 전망과 추가 개발은 기업 후원과 커뮤니티에 완전히 의지하고 있어 향후 지원이 불투명합니다.

대표적인 세 가지 프레임워크들을 총 23개의 기준으로 평가한 기술백서는 아래 버튼을 통해 다운로드 받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api C++ c++builder c++빌더 code database Delphi fmx IDE ideas interbase ios migration modernization news python radstudio RAD스튜디오 tips UI UIUX vcl windows 개발 개발사례 개발팁 교육 기술레터 기술백서 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델파이 마이그레이션 모바일 윈도우 윈도우11 인터베이스 출시 코드 파이썬 파이어몽키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현대화